겨울철 유용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요즘에는 스틱차량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이 오토차량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스틱차량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인디오더를 넣어야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차량들이 오토차량이다보니 평소 운전할때 D에 놓으면 알아서 자동변석이 되다보니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잘 모르는 운전자분들도 많습니다.
엔진브레이크란.
엔진브레이크는 현재 주행중인 속도보다 낮은 기어를 단계적으로 선택해줌으로 인해서 동력 손실을 주어 제동력을 얻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말해 풋브레이크의 경우 바퀴를 정지시킴으로 인해 바퀴와 노면의 마찰력으로 차량을 정지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엔진브레이크는 낮은 기어로 바꿔줌으로써 바퀴의 속도 자체를 낮춰주어 바퀴의 접지력을 유지한 상태로 제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감속방식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그렇다면 겨울철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건 무엇이 있을까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바퀴의 접지력을 잃지않은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눈길이나 빙판길과 같이 노면이 미끄러운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풋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바퀴의 정지와 함께 접지력을 상실하여 차량이 미끄러지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잘 익혀두면 겨울철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예로 긴 내리막길을 주행할때 풋브레이크 하나에만 의존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파열을 예방할 수 있으며 눈길 빙판길 뿐 아니라 빗길이나 오프로드와 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운전 스킬입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저속기어 사용.
자동변속기 즉 오토차량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기어봉을 보게되면 대부분의 차량들의 D옆에 (+)와 (-)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스포츠모드라고도 부르는데 기어봉을 +,-가 있는 쪽으로 밀어주면 저단기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방향으로 당겨주면 기어가 내려가며 +방향으로 밀어주면 기어가 올라가게 됩니다.
해제할때는 +,-가 있는 반대방향으로 길게 밀어주면 해제가 됩니다.
혹은 핸들 뒷편에 패들쉬프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차량의 스노우모드, 차체자세제어장치, 엔진브레이크 등과 같이 평소보다 많은 조작과 스킬이 요구됩니다.
특히 눈길 빙판길에서는 아무리 조심해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겨울철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잘 익혀두어 위험한 상황을 모면할 수도 있겠지만 그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것이 바로 안전운전, 감속운전, 방어운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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