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자동차관리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 방법.

by YMW 2023. 1. 14.
728x90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 방법.

자동차 에어컨필터(항균필터)는 차량의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줘야하는데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정비사의 권유에 따라 교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장기간 교체하지않은 자동차 에어컨필터의 경우 각종 먼지뿐아니라 나뭇잎까지 걸려있을정도로 많이 오염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주기적인 확인과 교체로 자동차 실내 공기를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스스로 생각보다 간단하고 저렴하게 교체가 가능한게 자동차 에어컨필터이기 때문에 셀프로 교체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글러브박스 안쪽에.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조수석 글러브박스 안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평소에 물티슈부터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하고 다니는 글러브박스인데요.

물건을 꺼내고 글러브박스를 분리하거나 아래로 젖혀주면 손쉽게 에어컨필터를 찾을 수 있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글러브박스 고정장치 제거.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글러브박스를 젖혀줘야합니다.

랭글러의 경우 고정장치가 고무로 되어있어서 가볍게 손으로 눌러 완전 탈거가 가능합니다만 일반적인 차량들의 경우 플라스틱 고정장치가 양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고정장치는 사진에 보이듯이 네모난 형태로 잡아당겨서 빼내야하는 경우도 있고 나사처럼 돌려서 빼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고정장치를 제거했을때 글러브박스가 쏟아지는걸 방지하기 위해 아래사진처럼 고정걸쇠가 걸려있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 차량의 글러브박스가 어떤 방식으로 고정되어있는지 확인해보고 천천히 만져보면 손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커버가 있는 경우와 노출되어 있는 경우.

역시 차종에 따라 에어컨필터가 바로 눈에 보이는 경우도 있고 한 번 더 커버로 덮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계통이나 구동계통이 아닌 이상 만져본다고 고장나거나 하지않으니 걱정하지마시고 커버를 열어보고 에어컨필터의 위치와 장착된 모습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커버를 열어 에어컨필터를 확인했으면 가볍게 잡아당겨 빼줄 수 있습니다.

이때 에어컨필터의 오염상태를 확인하고 새걸로 교체해주시면 되는데요.

간혹 먼지만 털어내고 다시 사용하거나 물로 씻어 말린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열어본 김에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랭글러 에어컨필터는 커버를 열어도 막혀있을수도.

랭글러 에어컨필터의 경우 글러브박스를 빼내면 바로 보이게 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커버를 열어도 셔터가 내려와있어서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자동차키를 꽂고 key on -> 송풍구 1단으로 작동하시면 셔터가 올라가면서 에어컨필터를 손쉽게 교체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보통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주기를 1만키로마다 교체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운전자들이 1만키로에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춰 정비소에서 에어컨필터도 함께 교체를 하고는 하는데요.

공임비를 주면서 시중 판매가보다 비싸게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어컨필터가 생각보다 상당히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고 교체도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셀프 교체를 해주는게 좋은데요.

저의 경우 한 번 구매할때 여러개 구매해서 쌓아두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많으면 당연히 달리면서 들어오는 많은 먼지와 이물질, 벌레, 낙엽등이 쌓이겠지만 주행거리가 짧다고 하더라도 미세먼지와 함께 다양한 원인으로 에어컨필터가 오염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1만키로마다 에어컨필터를 교체해주면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에어컨사용이 많아지는 여름철과 히터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철에 한 번 씩 교체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